칵테일 이야기 (조주기능사)

칵테일 배우기 (2) - 싱가포르 슬링(Singapore Sling)

세회인호 2021. 11. 30. 10:57

칵테일 배우기

 

칵테일의 종류와 조주 방법을 알아봅시다.

오늘의 칵테일은 싱가포르 슬링입니다.

칵테일 수업을 들으면서 처음 접한 칵테일 중 하나입니다.

동남아 중에서 아주 깨끗하고 멋스러운 도시 국가인 싱가포르라는 이름을 딴 이 칵테일은 뭔가 달콤한 느낌일 것 같아 흥미로웠습니다.

 

 

<싱가포르 슬링>

1. 특징

항상 더운 싱가포르에서 탄생한 여름용 칵테일로 저녁 노을을 이미지로 남녀 구별 없이 즐겨 마시는 칵테일 중 하나.

시작은 싱가포르의 유명한 호텔인 「러플즈」에서 창작된 칵테일. 그 당시 공공장소에서 자들의 알콜 섭취가 금기되었는데, 러플즈 바텐더 더 니암이 과일주스처럼 보이는 이 칵테일을 여성을 위해 만들었답니다.

처음에는 9종류의 술을 사용하여 복잡한 맛을 냈다고 하는데,  복잡한 조주 방법과 기주들을 사용한 탓인지 싱가포르 슬링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영국에서 간단한 제조 방법이 소개된 이후입니다.

각 나라에서 알려진 이후 일본에서는 체리 브랜디를 뺀 나머지 재료를 넣어서 만든 후, 스푼으로 체리 브랜디를 위에서부터 떨어뜨리는 방법이 유행했는데, 우리가 조주할 방법은 일본식 조주 방법입니다.

 

* 싱가포르 현지 러플즈호텔에서는 위 일본식이 아닌 현지식으로 조주한다고 합니다.

2. 조주 

재료 : 드라이진 1.5oz, 레몬주스 0.5oz, 설탕가루 1tsp, 소다수 8부, 체리 브랜디 0.5oz, 슬라이스오렌지&레드체리 (가니쉬)

: 필스너 글라스

조주 방법 : 셰이킹 + 빌딩

 

조주 순서

1) 필스너 글라스에 얼음을 많이 넣고 준비한다.

2) 드라이 진 1.5oz를 넣는다

3) 레몬주스 0.5oz를 넣는다

4) 설탕가루 1tsp을 넣는다.

5) 셰이킹 기법으로 위 재료들을 셰이킹한다.

6) 셰이킹한 재료들을 필스너 글라스에 따른다.

7) 소다수를 8부 정도 붓는다.

8) 체리 브랜디 0.5oz를 빌딩 기법으로 붓는다.

9) 아이스 텅과 칵테일 픽을 이용하여 슬라이스오렌지와 레드체리로 장식한다.

 

싱가포르 슬링의 조주 재료 및 기법, 잔

 

3. 시음 후기

 동남아에서는 해지는 저녁 선셋을 보며 야외 테이블에 앉아서 뭔가 시원하고 달달구리한 칵테일이 땡기는 느낌이잖아요? 벌컥벌컥 맥주도 좋지만, 벌컥벌컥 칵테일로도 안성 맞춤인 무언가의 칵테일? 그런생각으로 접근을 해봤는데요. 마냥 가볍지만은 아닌 칵테일이였답니다. 처음 입에 들어갈 때는 새콤달콤하지만 끝맛은 쌉싸름한 맛이였어요.

저한테는 아주 안성맞춤이였답니다.